2차전지 기초 정리
이차전지는 누가봐도 향후 몇년간 한국산업의 먹거리라 생각되어서, 난 이런거엔 무지하지만 그래도 좀 알아보고 싶어 기본은 정리해두는게 편할것 같아서 내가 볼려고 정리하여 본다. 최근에 진짜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은 거의 미친수준으로 올랐다.
나는 엘엔에프 평단 7만원대에 조금 보유하고 있다. 더 살껄..(껄무새...) 왜 다른건 안샀을까 ㅠ
이차전지는 크게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로 구성되어 있다.
양극재에 있는 리튬이온이 분리막을 거쳐 음극재로 이동할때 에너지가 충전되고 반대로 음극재에서 양극재로 리튬이온이 이동하면 방전되는 구조. 음극재와 양극재가 맞닿으면 폭발하는 특성이 있다. (그래서 가끔 전기차 폭발하는거)
분리막은 음극재와 양극재가 직접닿지 않고 리튬이온만 통과할수 있도록 해준다.
전해질은 리튬이온이 양극과 음극을 이동할수 있게 해준다.
<배터리회사>
LG에너지솔루션 : 가장 큰 규모 / 매출의 80% 정도가 전기차 배터리 / 밸류체인 수직화 잘되어 있음 / 특허 2만5천건 (CATL 4배) / 80~90% 수율 유지
삼성SDI : 해외투자 소극적 이었지만 최근 GM이랑 5조원 규모 배터리 동맹 설립 / 삼진LND, 상신이디피, 동원시스템즈, TCC스틸 납품업체도 좀 봐야함 / 원통형 배터리 강자 / 전기차 말고 다른것도 많이 해서 수익률은 좋음
SK온: 적을말이 없네..? 현차의 주 공급처가 될거같다는걸 들은거 같은데 잘 모르겠음
한국 업체는 주로 NCM, NCA 등 삼원계 배터리 주력, 중국업체는 LFP(리튬인산철) 주로 씀, 가격이 저렴
<양극재>
양극재는 리튬이온 소스로 배터리의 용량과 평균 전압을 결정함. 용량이 크면 좋다., 니켈을 많이 쓰면 용량을 키울수 있어서 니켈함량을 늘리려고 하고 그것을 하이니켈 배터리라고 부름. 하지만 니켈 함량이 높으면 양극의 구조가 불안정해짐. 그래서 코발트오 망간 섞어서 만드는데 망간 대신 알루미늄도 씀. 이 양극재가 기술장벽이 높고 배터리 원가의 50% 정도 차지 한다. 한국 양극재 업체들이 하이니켈로 독보적 경쟁력이 있다고 함. 세가지 양극재 종류
- 하이니켈NCM(니켈, 코발트, 망간) : 긴수명
- NCMA(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 긴수명
- NCA(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고출력
아래는 주요회사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음극재 둘다 함
에코프로비엠 주로 NCA
엘엔에프
코스모신소재
케파나 뭐나 에코프로비엠이 넘사벽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데 난 잘 모르니 그저 전문가라 불리우는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고 판단할수밖에…
<음극재>
충전속도와 수명 결정.
충전지는 갈수록 출력, 파워 약해짐. 리튬이온 배터리도 마찬가지로 충전과 방전이 반복되면 수명이 줄어들고 출력 낮아지는데 그 이유가 음극이 시간이 지날수록 구조가 무너지기 때문.
배터리 안의 리튬이온이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는데 음극재의 소재인 흑연의 층사이사이로 스며들면서 리튬이온을 머금고 팽창하게 됨.
그래서 팽창안하게 개발해야 함
대주전자재료
포스코케미칼
한솔케미칼
피엔티 음극재, 분리막 소재
이녹스
LG화학
포스코홀딩스
<기타참고>
테슬라: 파나소닉30% CATL25% 엘지엔솔20% 정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요즘 유튭에서 유명한 빳데리 아저씨가 말하는 대장주: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양극재)에코프로비엠, LG화학, 포스코케미칼, (음극재)나노신소재, 에코프로, 포스코홀딩스
발로 적었고 조금씩 더 정리하고 업뎃해야징 :)